.

Germany reunified - 통독 30주년을 기념하여

BerlinAlexanderp    (c)GNTB - [메를린 장벽붕괴]후 건설된 [Berlin의 Alexanderplatz] 멋진 모습

통독 30년의 관광국 독일은 커지고 그리고  다양해졌다.

지난 10월3일에 법적으로 실직 [독일 재통일] 30주년을 맞이하여 축하를 하였다. 이를 위해 [독일 관광 공사]의 본부에서 작성한 그간의 관광발전에 대해서 기사를 마련하여 스위스 취리히의 사무소를 통해 받은 것을 소개한다. (2020년10월2일, Frankfurt am Main / Zurich발)

독일재통일은 독일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양질의 여행목적지로 발전시켰다. 관광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경쟁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 미래 옵션의 지속가능성 그리고 코로나에 대한 도전을 이루었다.“  

 독일의 재통일은 1989년11월9일 베를린 장벽이 붕괴된 이후 1년도 채 되지 않아서 수백만 명의 국제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독일의 자연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열여 주었다. 여행 국인 독일은 점점 더 커지고 다양해졌다.   

그 후 몇 년 동안 상당한 공공 및 민간 자금이 독일 전역의 관광 인프라에 들어갔다. 연방정부는 ‚독일통일‘ 운송 프로젝트를 통해 고속도로, 장거리 도로 및 철도에 약 400억 유로를 투자했다.* 국내 및 국제 호텔회사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기업가들이 경쟁력 있는 호텔 및 요식 산업을 개발했다. 전 독일에 현재 캠핑을 포함해 370만개의 침대를 갖는 5만개 이상의 숙박시설이 존재한다.** 관광사업체들의 1‘050억 유로 수입으로 독일경제의 수입의 4%를 차지하며, 약 300만 개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여행 국 독일은 2019년에 6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으로 유럽의 여행 목적지로 10년간 계속 증가하여 스페인 다음 2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통계 출처: 연방 교통부 및 디지털 인프라 부, 2016 및 경제-에너지부의 통계 2019 등). 

자료 출처: * 연방정부 교통부, 2016년의 통계,  ** 2019년의 통계청,  *** 연방정부 경제-에너지부2019년 통계  

독일관광공사의 Petra Hedorfer 여사장은 „독일재통일 후 30년동안 관광의 매력, 경제적 성공 및 입지 개발이 서로 잘 밀접하게 연결된 것을 인상 깊게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경쟁에서 여행 국인 독일을 위한 강력한 위치

독일관광공사(DZT)는 독일 여행 국의 중심적 브랜드 요소로서 세계중의 도시와 문화뿐만 아니라 자연과 휴식을 판매하고 있다. 재통일 이 후 30년간, 신 연방주의 역사와 문화적 중요성의 광범위하게 회복된 명소뿐만 아니라 구 연방공화국의 대도시의 새로운 관광 스폿트는 유럽 제일의 문화와 도시여행 목적지 뿐만 아니라 또한 연중 내내 여행목적지로 독일의 위치를 정당화했다.

자연과 활동의 여행 목적지인 독일은 20만km의 산책로와 7만km의 자전거 도로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라 면적의 3분의 1 이상이 ‚국가 자연 경관지‘로 특별한 보호를 받고 있다. 품질 모니터에 따르면 풍경과 자연분야에서 국제 손님이 목적지로 독일을 선택하는데 상위 4번째이다. 이로서  독일은 유럽에서 자연 목적지로 2위를 차지했다.

1989년까지 구 연방공화국에 8개 장소가 UNESCO 문화유산지로 지정되어 있었으나, 오늘날 통일된 독일에는 46개로 늘어났다. 인간과 문화역사에 대한 이 중요한 증거의 거의 3분의 1이 신 연방 주에 있다.

국제 비즈니스 관광에서 독일은 세계 1위의 산업박람회(Messe) 그리고 유럽의 선도하는 국제회의 개최지이다.    

Petra Hedorfer 관광공사 여사장은 „외래 관광에 있어서 이 경쟁력의 위치는 여행 국 독일의 브랜드 핵심의 강점과 고품질의 제안 점수에 대한 지불로 [코로나 회복전략]을 통해 유지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헌신

경제, 생태 및 사회적 책임의 균형은 독일관광공사의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의 핵심이며, 이 조직은 브랜드 핵심을 확장하고 여행 국 독일의 관광 마케팅을 위한 미래의 기회를 실현한다. 이는 2020년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지수(SDG)에서 5위를 차지하는 등, 190여 개국의 지속 가능성의 성공을 국제 비교에서 반영한 강력한 입지를 통해 입증되었다. 독일의 4대 도시는 Arcadis의 지속 가능한 도시 지수 상위 20권에 등재되어 있다. [세계경제포럼]의 여행 및 관광 경쟁력 지수에서 독일은 수년 동안 환경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코로나 챌린지 /도전

2020년 봄에 Corona 전염병이 발발하면서 짧은 시간 내에 세계적인 여행 흐름이 중단되었다. 따라서 통일 30년만에 독일에 들어오는 관광객도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관광경제의 분석에 따르면, 국제 숙박 수는 2019년 대비 최소 51%가 감소된다. 이는 2004년의 대략적인 결과인 외국인이 보낸 4‘410만 박에 해당된다. 반면 독일은 위기 상황에서 국제경쟁에서 득점을 할 수 있다. 이는 2020년 Anholt-Ipsos  국가 브랜드 지수 (NBI)의 사전 발표된 결과에 의해 확인되었다. 이에 따르면, 독일은 현재 상황에도 불구하고, 향후 5년동안 국제관광객이 여행하는 것을 선호하는 20개 여행 국 중에 가장 우위의 위치에 있다. 동시에, 설문 조사는 건강 시스템에서 위기 관리의 측면에서 독일의 리더십 위치를 확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독일관광공사 (DZT) 대해서

독일 관광청(DZT)은 Frankfurt am Main에 본사를 두고 있는 독일의 국가 "관광 홍보기관"이다. 이는 [경제- 에너지부] (BMWi)를 대신하여 여행 국 독일을 대표하고 독일 연방 연방 하원의 지원을 받고 있다. DZT는 해외에 독일 여행지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더욱 개발하고 독일로의 관광을 촉진하기 위해 전략과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전달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31개의 사무소/대행사를 보유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germany.travel/presse 온라인 프레스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년10월8일 추가 게재)      

= = = = =

Berlin 장벽 붕괴 30주년

DresdenFrauenk(c)GNTB - [장벽붕괴] 후 재건된 최대의 [Dresden의 Frauenkirche] 웅장한 모습

1989년 11월에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이듬해 독일 재통일은 독일역사에 외래관광을 위한 가장 강력한 성장 동력이 되었다. 재통일 직후에 (1993년이래 공동의 통계가 가능했음) 구 연방공화국에는 3’100만이상의 외래 방문객 숙박 수, 전 동독에는 340만 숙박 수이었다. 1993년에서 2018년 사이 전 독일에 국제 외래 방문객의 숙박 수는 3’470만에서 8’770만으로 2배이상 증가되었다. 2018년의 독일 외래 방문객에서 9회 연속 기록을 달성한 성공사이다. 동시에, 재통일이래 장기적으로 유럽 및 세계의 관광보다 더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2019년 9월)

드레스덴 (Dresden) - Sachsen 주의 주도

참가자들이 9월17일 오후 4시까지 드레스덴에 모였다. 이곳에 이용한 호텔은 [Westin Bellevue, www.westin-dresden.de]이다. 5성급 호텔로 통독 전에 일본 건축회사와 합작해서 만든 전망이 좋은 호텔이다. 처음에 머물 호텔은 [Hotel am Terrassenufer,  www.hotel-terrassenufer.de]로 4성급 호텔도 Elbe엘베 강을 내려다보는 전망이 좋고, 공공교통(전차)로 편리하게 닿을 수 있는 호텔이었다.

9월17일 16시부터 2시간동안 드레스덴의 혁명 발자취 여러 장소를 방문한 후에 미술관 [Staatliche Kunstsammlungen Dresden, www.skd.museum]을 들여 관람하였다.

19시30분에 통독 전부터 운영된 [Restaurant Der Loewe, www.derloewe.de]에서 저녁식사를 했다.  이 레스토랑은 동양의 관광객들도 많이 이용한다고 했다.

드레스덴 관광국 [Dresden Marketing Board, www.marketing.dresden.de]의 Muench, MA 프레스 책임자가 동석하여 교제를 하였으며, 자료와 와인 한병을 제공하여 주었다.

다음날 9시에 출발하여 1시간 이상 버스로 시내관광을 하고 난 후에 마지막으로 하이라이트로 제2차 세계대전 전의 드레스덴의 상징이었고 통독 후에 재건한 거대한 신교계통의 교회 [Frauenkirche, www.frauenkirche-dresden.de]의 내부를 돌아보았다.

새로 개조한 [Kulturpalast, www.kulturpalast-dresden.de]를 방문한 예정이었으나 사정상 방문계획이 아쉽게 취소되었다. 방문 후에 버스로 다음의 방문 지 Plauen으로 떠났다.

More about Dresden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culture/57

= =

이번 방문지의 3도시 (Dresden, Leipzig 및 Plauen)는 Sachsen 주에 속한다. 작센 주의 관광국 [TMGS Tourismus Marketing Gesellschaft Sachsen mbH, www.sachsen-tourismus.de]에서 여러 자료와 좋은 홍보가방을 마련하여 주었으며 프로그램 준비에 많은 수고를 있었음에 대해서 감사히여긴다.  

More Sachsenhttp://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other/297 

= = =

Leipzig (라이프찌히) – 음악도시 및 평화 시위의 중심지

Wall6       ©Song, Ziyul - 음악의 도시 Leipzig의 [Opera House]의 멋진 건물

19시경에 호텔에 도착해서 체인한 호텔 [Hotel Felix im lebendigen Haus, www.daslebendigehaus.de]은 1990년대 우체국 및 [Stasi] 건물로 이용된 것을 수리하여 일부의 층을 호텔로 이용하고 있으며 [오페라 하우스] 근처에 편리한 위치에 있다.

저녁식사는 20시부터 Leipzig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PanoramaTower, www.panorama-leipzig.de]의 29층에 설치된 레스토랑에서 아름다운 야경을 내려다보며 4코스 메뉴를 즐겼다. 이 레스토랑에는 Bar와 Lounge가 있으며 142.5m 높이로 중부독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레스토랑이다.

다음날 9시에 호텔을 떠나서 먼저 도보로 유명한 [라이프찌히의 기도회]의 현장이었던 [니콜라이 교회, www.nikolaikirche.de] 있는 곳에 가서 가이드의 설명을 듣고 버스로 시내에서 12km 떨어진 교외에 가서 갈탄 채탄장에 물이 고여서 만들어진 호수를 방문하는 [New Lake Land Tour, www.leipzig.de/neuseenland]를 하였다. 그리고 점심식사는 [카느 연습장]으로 이용되는 호수의 호반에 설치된 레스토랑 [Restaurant Kanu-Wildwasser, www.wildwasser-terrasse.de]에서 즐겼다.    

오찬 후에 라이프찌히 시의 Plagwitz 구역에 위치하는 전 공장을 개선하여 멀티미디어 전시장으로 이용한 [Kunst Kraftwerk Leipzig, www.kunstkraftwerk-leipzig.com]와 전 방직공장의 현재 전시장 [www.spinnerei.de]을 견학하다.

More Leipzig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music/240 

= = = 

Plauen (플라우엔) - 작센 주의 남서부에 위치하는 Vogtland지역 중심도시

Wall4       ©Song, Ziyul - Plauen의 [Peaceful Revolution] 대모 발발 기념 동상

2시간이상의 드라이브로 [플라우엔]에 도착해서 이곳 관광국의 Mrs. Silvia Weck 프레스 담당자의 환영인사와 시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을 듣고 나서 오찬에 들어갔다. 즉 12시30분에 이곳에서 가장 오래된 레스토랑인 [Restaurant Matsch Plauen, https://matsch-plauen.jimdo.com]에서 오찬을 즐겼다.

점심식사 후에 시내관광을 일부는 도보로 일부는 버스로 하였다. 이 도시는 자수공업이 발달한 도시이다. 시내의 Galerie로 [Erich-Oshser-Haus, www.e.o.plauen.de]이 유명하다. 특히 장벽이 문어지기 전에 [평화 혁명]의 대모가 있었는데 라이프찌히 보다 2일전 즉 1989년10월 7일에 실시된 것을 자랑으로 여긴다. 금년에 [평화 혁명 30주년]을 기념하여 2019년10월3일 - 8일간을 짧은 펫키지 투어를 만들었다. / www.plauen.de/wende2019

[Plauen플라우엔]은 작센 주의 남부의 포크트란트(Vogtland, www.vogtlandtourist.de) 지역에 위치하며, 인구 7만명을 가진 가장 큰 도시이다. 즉 이 지역은 작센 주의 남부.튀링겐 주의 동부, 바이에른 주의 북동부 그리고 남동쪽으로 체코와 국경을 같이하고 있다. 멋진 광활한 전망이 전개되는 지형과 다양한 음악행사가 개최되며 또한 2곳에 유명한 온천장이 있어 관광의 매력이 큰 지역이다. 이 지역에는 또한 다양한 악기들을 제작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 곳은 관광을 마치고 체류하지 않고 2시간 이상의 드라이브로 다음의 행선지 Leipzig로 이동했다.

= = =      

Potsdam (포츠담) – Brandenburg 주의 수도

Wall81       ©Song, Ziyul - 아담한 포츠담 [Potsdam의 Brandenburg Tor]의 모습

 포츠담 [Potsdam, www.potsdam-tourism.com]은 전 [서 베를린]와 접했던 Brandenburg 주의 주도이다. 또한 전 프로쎈Preussen 왕국의 수도이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종식을 앞두고 개최된 [포츠담 회담]의 도시이다. 일행이 투숙한 호텔 [Arcona Hotel am Havelufer, www.potsdam.arcona.de]이었다. 만찬은 호반에 위치하는 맥주 양조장의 식당 [Gasthausbrauerei Meierei, www.meierei-potsdam.de]에서 하였다. 

다음날 조식 후에 9시부터 현지 관광 가이드로 궁성 [Sanssouci, www.spsg.de ]의 외부 관광을 하였다. 이어서 베를린과 접해서 스파이 들을 교환한 다리로 알려진 [Glienicker Bruecke]를 사진 촬영을 한 후에 2년전에 개관한 미술관 [Museum Barberini, www.museum-barberini.com]을 짧은 시간에 돌아보고 다음의 목적지 Berlin으로 출발했다. 

개인용 여행에 편리한 카드 [PotsdamCard]의 홈페이지: www.potsdamtourismus.de

More Potsdam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culture/278

= = =

Berlin - 재통일된 독일의 수도 - 통독30년을기념하여

Wall9 ©Z. Song - 미래를 위한 최근 개관된 [Futurium]의 모습 (중앙역 근처 위치)     

13시에 베를린의 [Academie Lounge] (www.academie-lounge.de)에 도착하여 간단한 점심식사를 했다. 여기에는 우리 기자들 팀뿐만 아니라 다른 코스의 2개 기자 팀도 합류하여 함께 이 이벤트를 가졌다.  

13시30분부터 16시까지 [독일관광국 본부]에서 주최해서 독일관광국의 국장 Petra Hedorfer 의 메시지를 미디어 책임자가 전했다. 그리고 [베를린 장벽 붕괴]의 장면을 비디오로 보여주고 4명의 당시의 체험담을 알려주는 기자회견을 하였다. 그리고 베를린 관광국의 Burkhard Kieker 국장이 베를린의 현재 관광에 대한 것을 설명하였다. 이어서 참가자들은 [Berlin Handshape, www.berlin.de]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편리한 위치에 있는 호텔 [Motel One Berlin Hauptbahnhof, www.motel-one.com]에 체크인 했다. 18시반에 이동하여 2019년8월24일에 개관한 [Time Ride Berlin, www.timeride.de/berlin]를 방문 및 체험 후에 20시경에 만찬을 하였다.

투어의 마지막 날인 9월21일은 10시에 출발하여 최근 2019년9월9일에 개관한 미래를 위한 [Futurium Berlin, www.futurium.de] 를 1시간 반 견학하고 이어서 본 건물 내에 있는 식당에서 오천을 하였다. 14시에경에 4박5일간의 투어를 마치고 각자 귀가하였다.

장벽이 붕괴된 30주년을 맞이하여 주요한 도시들이 포함된 투어에 참여하게 되여 매우 기쁘게 여겼으며, 이를 위해 독일관광국 [DZT] 및 방문한 도시의 관광국의 친절한 도움에 감사히 여긴다.

More Berlin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culture/107

= =

동부독일의 연방 주들은 1990년대 초이래 독일 관광의 다이내믹한 성장의 은혜를 평균이상으로 받았다. 신 연방 주들 (베를린을 포함한)에만 1993년에서 2018년 사이 국제 숙박 수는 340만박에서 2‘050만 박으로 6배 증가했다. Berlin베를린은 외국 관광객의1‘510만 숙박 수로 신 연방 주에서 지배하고 있다.  

전 16개 연방 주의 랭킹은 2018년에 Sachsen 주가 220만 숙박 수로 9위, 이어서 Brandenburg 주 및 Mecklenburg-Vorpommern 주가 각 110만 숙박 수로 11와 12위, Thueringen 주 및 Sachsen-Anhalt 주가 각 60만 숙박 수로 13와 14위이다.

베를린을 포함한 모든 신 연방 주는1993년에 전체 독일 관광에서 10% 미만이었는데 2018년에 23% 이상으로 2배이상으로 증가했다.

= = 

독일관광국[German National Tourist Board]의 본부에서 계획 추진하는 2019년도의 하이라이트 투어]로 초청을 받고 9월17일부터 4박5일간의 투어를 위해서 작센 주의 주도인 드레스덴에 모였다. / www.germany.travel 

2019년에 [베를린 장벽 붕괴30주년]을 기념한 미디아 투가 개최되었다. 여기에 참가 기자들은 유럽에서 9명 (이탈리아와 슬로베니아에서 각 2명, 영국, 아일랜드, 포루투갈, 스페인 및 스위스 각 1명씩) 그리고 홍콩에서 2명이었다.  또한 주최측의 담당자로 슬로베니아 독일관광국 사무소의 책임자와 여행 Tour Manager로 경험을 많이 가진 베테낭 (G. Reiff)씨 이었다.

= = =

작성자: 송지열 (Ziyul Song) / www.eurasiatour.info.

Facebook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