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화 (Bonghwa) – 태고의 멋을 간직한 문화의고장

 ©BonghwaTour – 봉화는 문화유산을 많이 간직한 곳으로 절의 타종 풍경

 

경북 최북단에 위치하며 120km2로 서울 시의 2배정도이고 임야가 83%를 차지하는 청정(淸淨) 의 고장이다. 청량산, 무수산,  청옥산, 태백산 등의 이름난 명산(名山)과 열부어 서식지인 백천 계곡, 석천 계곡, 고선계곡 등 이른바 산 좋고 물 맑은 천혜 (天惠)의 자연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지역이다.  어디를 가든 고(古) 가옥(家屋) 하나쯤 쉽게 만날 수 있고, 특히 전국에서 정자(亭子)를 가장 많이 보유(保有) (105개) 하고 있는 등 많은 문화유산(文化遺産)이 보존 전승(傳承)되어 유구(悠久)한 역사의 숨결이 배어나는 문화의 고장이다.   

또한 사계절 축제가 있는 고장으로 깨끗한 자연과 우수한 문화유산은 물론, 봉화 춘향목 송이축제, 은어축제, 봉성 돼지숯불요리축제, 승부역 눈꽃 축제 등 깨끗한 자연을 무대로 계절 벌 축제가 매년 개최되어, 이 나라 강변의 래프팅은 여름 휴가철 관광객들의 더위를 식혀 주는데 일익(一翼)을 한다.    

 

소금강 도립공원 청량 산(淸凉山)

심산유곡(深山幽谷)을 갖춘 수려한 산세와 산 아래로 흐르는 청명한 낙동강(洛東江) 물줄기의 유려(流麗)한 흐름 탓으로 예로부터 우리 선인(先人)들은 소금강으로 일컬으며 아껴왔던 곳이다.

퇴계(退溪) 이황(李滉) 선생은 청량산 가(歌)를 지어 청량 산의 아름다움을 칭송(稱頌) 하였으나 청량 산은 숱한 문인 명사들이 이 곳을 찾아와 학문을 연마하고 수도(修道)에 정신하였던 곳이다.

널리 알려진 문인만도 원효, 의상, 김생, 최치원 등, 또한 고려시대 공민왕도 홍건적의 란을 맞이하여 청량 산에 들어갔다. 이들 문인명사들이 청량 산에서 학문 정진에 힘쓴 갖가지 이야기 들이 청량 산 산행 길을 훨씬 풍성하게 만든다.     

= = =

.

 ©BonghwaTour – 봉화의 아름다운 계곡과 산의 단풍 풍경

 

자연의 아름다움 유명 계곡들

고선계곡

백리장천(百里長川) 깊은 계곡, 고선계곡을 가르치는 말이다. 수정보다도 맑고 투명한 물이 하늘을 뒤덮는 원시림 속을 뚫고 장장 100리(里)나 길게 뻗어 있는 계곡이다. 태고(太古)적 신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이 계곡은 일찍이 [아홉 필의 말이 한 기둥에 매어 있는 구마주(九馬柱) 의 명당]이라고 하여 [구마 계곡] 혹은 [구마동]이라고 불린다.  태백산에서 발원하는 수 많은 계곡 중에서 가장 길다고 한다.  

 

계서당  (춘향전 이몽룡의 생가)

계서당은 조선 중기 문신 계서 성 이성 (溪西 成以性, 1595-1664) 선생이 건립하여 후학 양성에 힘쓰던 곳이다.  성 이성은 남원부사를 지낸 부용당(芙蓉堂) 성안의 (成安義)의 아들로 인조 5년 문과에 급제(及第)한 후 진주 부사 등 6개 고을 수령을 지내고 4번이나 어사로 등용 근검(勤儉)과 청빈(淸貧)으로 이름이 높다. [춘향전] 암행어사 (暗行御史) 출두 부분에서 읊었던 [금존미주(金橂美酒)는 천인헐(千人血)이요, 옥반(玉盤) 가(佳)요 는 만성고(萬姓膏)]라는 시가 기록되어 있고, 이 외에도 계서당파 문중에는 성이성의 어사화 [필원산어], [호남 암행록] 등 관련 문헌과 자료가 보관되어 있다.   국가지정주요 민속자료로 지정관리 중에 있다.

 

만반 고택 (晩山 古宅)

춘양면 의양리에 위치한 [만산고택]은 조선시대 사대부 집의 당당한 풍채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조선 말 문과 만산(晩山) 강용(姜鎔, 1846~1934)이 고종 15년 (1878)에 지었다.  정면 11칸의 긴 행랑채 한 가운데 솟을 대문이 우뚝 솟아있고 서담과 담장으로 둘려쳐진 별장까지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널찍한 사랑마당 서쪽에는 사랑채와 안채가 맞붙은 ㅁ자 형이고 왼쪽 서재와 오른쪽 별당인 칠유헌(七柳軒)이 별도 토석 담장으로 둘려 싸여 있다.   

춘향목으로 지은 고택은 여전히 빼어난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어서 건축 전문가들의 발 길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수세식 화장실과 샤워 시설을 갖추고 있어 고택민박 체험도 할 수 있다.

 

숙소로는 봉화읍 내성리에 궁전 파크 (37객실), 다덕 파크 (33실), 낙원장 여관 (28실), 신라장 여관 (21실), 이화장 여관 (23실) 등이 있다.

봉화에 특식으로는 송이 돌솥 밥과 봉성 돼지숯불구이가 유명하며 식당은 주로 봉성면에 많이 있다. 

 

교통정보

고속버스로 서울의 [동 서울터미널]에서 봉화 버스터미널까지 2시간 40분이면 닿는다. 철도편은 서울 청량리 역에서 무궁화 호를 이용하면 4시간이 걸린다. 

 

봉화 (Bonghwa) 웹사이트 / www.bonghwa.go.kr

= = =

.

작성자 송지열 (Song Ziyul) / www.eurasiatour.info

Facebook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