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ngZy – 루터의 동상, 안드레아 교회 청사가 있는 아리스레벤의 광장

.

Luther 2017 - Reformation 종교개혁 500주년

마르틴 루터에 의한 종교개혁에 관한 500주년 행사를 앞두고2008년 전부터 여기에 관한 여러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루터와 연관된 도시들의 여행을 위한 정보를 위해서 관광협력 차원에서 홍보 협회를 구성했다. 그리고 매년 다른 테마를 갖고 특별한 행사를 하는데 2012년의 주제는 [종교개혁과 음악]이다. 이 조직의 본부는 루터가 활동한 뷔텐베르크 (Lutherstadt Wittenberg)에 소재한다. / www.luther2017.de/en 

이 홍보협회에 속한 도시는 현재 29개이다.

Altenburg, Augsburg, Coburg, Dessau-Rosslau, Eisenach, Eisleben, Erfurt, Grimma, Halle-Saale, Heidelberg, Jena, Leipzig, Leisnig, Magdeburg, Mansfeld, Marburg, Muehlhausen, Naumburg, Neustadt an der Orla, Nordhausen, Osterwick, Schmalkalden, Speysr, Torgau, Weimar, Wittenberg, Worms, Zerbst, Zwickau  (abc순).

= = =

.

A) Sachsen-Anhalt   sachsen-anhalt-tourismus.de 

Eisleben (아이스레벤) – 루터의 탄생 사망 / www.eisleben-tourist.de

관광명소: 루터의 생가, 사망한 (현재 수리 ), 루터의 설교 단이 있는 안드레아 교회 (St. Andreakirche), 세레를 받은 St. Petri-Pauli-Kirche (현재 수리 ), 루터의 기념비, 안나 교회 (St. Annenkirche), 중세의 중심부 .

교통편은 지방 열차로 있으며 Halle/Saale.에서 시간 간격으로 운행이 되며 1시간 이내에 닿는다.

 

Halle/Saale (할레/자아레) – 루터의 [죽은 가면 모형] / www.halle.de/en/home

루터는 1510년에 교황에 공소하기 위해서 체류했다. 1545년과 1946년에 Marktkirche교회에서 설교를 하였다. 1546222 그의 장례예배 후에 [안면과 손의 가면] 만들어졌으며 지금도 교회에 보관되고 있다. 명소: Marktkirche, Martin-Luther Universitaet, 황금의 작은 ..

 

Magdeburg (막데부르크)- 루터의 수도원 학교 방문 / www.magdeburg-tourist.de

루터는 막데부르크에서 학생으로 여러 살았으며, 후에 여기 요한니스 교회 (Johhanniskirche) 에서 유명한 설교를 했다.

관광명소: 요한 교회 (Johhaniskirche), 루터 기념비, 청사, 광장, 기타 역사적 건물.

 

Mansfeld (만스펠트-루터도시) – 루터의 소년 시절을 보낸 / www.mansfeld.eu

루터는 만스펠트에서 소년 시절을 보냈으며 그의 양친이 여기에 살았다.

관광명소: 루터 양친의 , 학교, 교회, 루터 기념비, 만스펠트 (Schloss Mansfeld).

열차 편의 방문이 되지 않기에 아이스레벤 Markt 정차장에서 시간당 운행되는 버스 VGS-372번을 타면 45분이면 Mansfeld-Oberstadt 내리고 여기서 걸어서 10 정도이면 중심지에 닿는다.

 

Wittenberg (뷔텐베르크) – 루터의 주요 활동 / www.wittenberg.de

루터가 36년간 살고 가르친 엘베 강변에 오랜 전통을 가진 도시 .

관광명소: 세계 최대의 종교개혁 박물관인 루터하우스(Lutherhaus), 멜란흐톤 (Melanchthonhaus), 시립 교회 (Stadtkirche), 루터와 멜란흐톤의 유혜가 안장된또한 논제의 문이 있는 궁성 교회 (Schlosskirche),

교통편은 좋으며 고속열차로 Berlin에서 40, Leipzig에서는 33분이면 닿는다.

 

주의 추가할 도시:, Naumburg, Osterwick, Zerbst

= = =

.

B) Thüringen (튀링겐  www.thueringen-tourismus.de

       ©ErfurtTourismus – 루터가 서품 받은 성당과 세베리 교회

.

Erfurt (에어푸르트) – 대성당에서 루터 사제로 서품 받은 / www.erfurt-tourismus.de

루터는 에어푸르트 대학에서 공부를 시작하였으며, 아욱스부르크의 수도원에 들어왔으며 그리고 신학부에서 가르쳤다 

관광명소: 수도원을 가진 아욱스부르크 교회, 맨발 교회 (Barfüsserkirche), 성단인 마리아 교회, 미카엘 교회, 루터 기념비, Haus „Zur Engelsburg“, 대학교, , 루터 기념관, 기타의 역사적인 집을 위시한 고등 건물, 근교에 위치하는 슈토테른하임.

  

Eisenach (아이세나흐) – 봐르트부르크 성에서 신약 선경 번역 / www.eisenach.de

루터는 에이세나흐에서 라틴학교를 다녔으며 봐르트부르크 성에서는 보호 하에 신약 성서를 번역했다.

관광명소: 목회자 문고가 있는 루터의 집과 루터의 기념비, 게오르겐 교회, 루터의 방과 박물관이 있는 봐르트부르크, 기타의 역사 건물.

 

Jena (예나) - 여러 방문 투숙 / www.jena.de

루터는 예나에 적어도 10 이상 방문하였으며 여러 [Schwarzen Baeren] 투숙하였다. Stadtkirche 교회에서 루터는 [Allstedt 정신] 대립하는 설교를 했다.

관광명소: Schwarzer Baer 호텔, Stadtkirche St. Michael

 

Schmalkalden (슈말칼덴) – 종교 개혁 찬성 제후들의 연맹을 맺은 / www.schmalkalden.de

도시는 개혁교회의 아성이었으며 주요한 개혁교회의 연맹, [슈말칼덴 연맹] 회의를 가졌다. 여기에서 연맹은 여러 번의 회의가 개최되었으며 1537년에는 루터도 참석하였다.

명소: 루터의 , 청사, St. Georg 교회, 헤쎈호프, 역사적인 시가 중심부, 빌헤름 궁성 (Wilhelmsburg)

 

Weimar (바이마르) – 1999년에 [유럽문화수도] / www.weimar.de

루터는 도시를 여러 방문하였으며 St. Peter & Paul 교회에서 설교도 하였으며, 또한 교회에는 종교개혁의 화가로 활약한 크라나흐 (Senior Cranach) 제단 그림을 소장하고 있다.

괴테와 쉴러, 리스트 많은 유명 인사들이 활약하고 거주한 것들이 UNESCO 세계문화 문헌유산에 속하고 있어서 관광의 명소들이 많이 있다.

 

주의 추가할 도시: Altenburg, Mühlhausen, Neustadt an der Orla, Nordhausen r

= = =

.

C) Sachsen (작센)    www.sachsen-tourismus.de

       ©BachfestLeipzig - 2012년에 800주년을 맞는 [토마스교회 소년합창단]

 

Leipzig (라이프치히) – [라이프치히의 교회 논쟁] 개최지 / www.ltm-leipzig.de

플라이쎈부르크 (Pleissenburg)에서 루터와 에크 박사 사이에 논쟁이 거행 되였다. 후에 루터는 종교 개혁의 입주를 위해서 토만스 교회 (Thomaskirche)에서 설교했다.

관광명소: 토마스교회 (Thomaskirche), 역사 박물관이 있는 시청, 미술관, 대학교 도서관과 , 게반트하우스, 기타 역사적인 건물.

 

Grimma (그림마) – 카타리나 보라 수녀원에서 도피 / www.grimma.de

루터가 수도원 교회인 „St. Augustin“ 수도원 교회에서 여러 설교를 했다. 1523년에 카타린 보라가 다른 8명의 수녀들과 함께 그림마 근처 님쉔 (Nimbschen)에서 뷔텐베르크로 도주했다.

명소: 역사적인 마르크트 광장, 르네샹스 양식의 청사, 1230 경에 건축한 2 탑을 가진 Frauenkirche, 님쉔의 수녀원 페허

 

Torgau (토르가우) – 종교개혁의 정치적 중심지, 개혁교회 / www.torgauinfo.de

Torgau Wettiner 거성도시이다. 개혁교회를 가진 종교 개혁의 정치적 중심지이다.

[토르가우 조항]으로 유명하며, 루터의 안내 카타리나의 사망지이다.

관광명소: 역사적인 시가, 하르텐펠스(Hartenfels) , 궁성 교회, 루터 부인의 사망 집과 .

 

Zwickau (츠뷔카우) – 1522년에 마르틴 루터가 설교한 도시 / www.zwickau.de

 

주의 추가할 도시: Leisnig,

= = =

.

.D) Other German States기타 지역에서 

       ©CoburgTourist – 루터가 체류한 코부르크 요새 (Veste Coburg)

 

Coburg (코부르크) – 제국회의에 참가 체류지 / www.coburg-tourist.de

루터는 아욱스부르크 제국의회에 참석하려고 가는 도중에 코부르크 요새 (Veste Coburg )에서 체류함.

관광명소: 코부르크 요새 안에 있는 루터 방과 루터 카펠레가 있는 후작 건물 (Veste Coburg), 샹트 모리츠의 주교회 (Hauptkirche),에렌부루크 (Ehrenburg) 궁성, 기타의 역사 건물

 

Augsburg (아욱스부르크) – 종교 평화의 회의 도시 / www.augsburg-tourismus.de

루터는 1518107 - 20 사이 카르멜리터 수도원 (Karmeliterkloster)에서 교황의 파견 사절인 카예탄 추기경과 논쟁 체류. 1539년에 처음으로 개혁교회 신앙고백 „Confessio Augustana“ 논했다. 164888일에는 [높은 아욱스부르크 평화 축전] 개최되었다.

관광명소: 안나 교회 (St. Anna Kirche), „Lutherstiege“박물관; 루터의 출생 500주년 기념해인1983년에 개관되었으며 종교개혁과 평화조약에 관한 자료들이 전시되고 있다. 청사 그리고 다른 역사적인 건물 .

 

Heidelberg (하이델베르크) – 95 조항에 반박 논쟁 / www.heidelberg-marketing.de

[여러 들였으며 95개조항에 대한 반박 논쟁을 도시이다. 또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으로 유명하다. 관광명소로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의 교정, 철학자의 산책길, 고성 것이 많다.

 

Marburg (마르부르크) – 독일 최초의 개신교 대학교 설림 / www.marburg.de/en

헤쎈의 변경백 Philip 용왕은 1527년에 수도원에 최초 개신교 대학을 설립했다. 1529년에 이곳에서 루터는 스위스의 종교개혁자 츠빙그리와 같은 신앙 노선에 대한 종교대회를 시도했으나 찹치를 받다.

관광명소: 변방백의 궁성, 엘리자베트 교회, 청사, 역사적 시가 .

 

Speyer (슈파이어) 제국 의회에서 종교 평화 선언한 , 후에 철회 / www.speyer.de

1526년에서 1529년까지 제국 의회가 개최되었으며, 회의에서 개혁교회에 대한 주요한 결정이 이루어졌다.

관광명소: 카이서 (Kaiserdom), 루터의 그림이 있는 기념 교회, 유대인 목욕장, 팔츠의 역사 박물관, 기술 박물과 (Technik-Museum) .

 

Worms (보름스)제국 의회 개최지. 루터가 철회 거부한 / : www.worms.de

보름스는 황제 5세가 주관한 제국의회에서 루터의 논제 주장 포기를 거부한 유명한 곳이다.

관광명소: 세계 최대의 종교개혁 기념비, 삼위일체 교회 (Dreifaltigkeitskirche), 루터 방이 있는 박물관, 로마 황제의 성당, 기타 역사적 건물들

= = = = =

독일관광청이 추천한 관광 루트

www.germany.travel/luther-route1

www.germany.travel/luther-route2

www.germany.travel/luther-route3

www.germany.travel/luther-route4

www.germany.travel/luther-route5

www.germany.travel/luther-route6

www.germany.travel/luther-route7

www.germany.travel/luther-route8

= = =

.

마르틴 루터 (Luther, Martin, 1483 – 1546)

위대한 종교개혁자의 생애와 활동 (Leben und Wirken des grossen Reformators)

1483년11월10일 :  마르틴 루터는 농부/채광업자인 한스 루터(Hans Luther)와 그의 부인 마르가레테 린데만 (Margarethe Lindemann)의 차남으로  아이스레벤 (Eisleben)에서 태어나다.   

1484년 이른 여름에 루터의 가족은 만스펠트( Mansfeld)로 이사를 하였다.  루터는 여기서 성장하고 라틴학교를 다녔다. 

1488년에 막데부르크(Magdeburg)에 있는 수도회와 같은 형제회 (Brueder vom gemeinsamen Leben)의 학교에 다녔다. 

1498년 아이제나흐(Eisenach)로 이사를 하여 쌍트 게오르겐 (St. Georgen) 교회에 속한 학교에 다였다. 우어술라 코타 (Ursula Cotta) 가정과 교류함.

1501년5월에 에어푸르트(Erfurt) 대학의 문과에 입학하여 당시에 예술에 관한 기초 교육을 받았다.     

1505년1월에 [Magister artium] 학위를 받았다.  5월에 법학공부를 위한 과정에 입학하였으나  7월2일 루터는 에어푸르트  근처에서 낙뢰 (落雷)를 접하고, 수도사가 되기를 결심하였다. 7월17일에 에어푸르트에 있는 아우구스틴 수도원에 들어갔다.  처음에 노뷔쩨(Noviize)로, 후에 수도사로 죽음의 문제를 깊이 사유하며 규칙적인 수도 생활을 하였다.

1507년4월3일 카톨릭 신부로 서품을 받고 신학 공부에 몰두했다.

1508년에 에어푸르트와 뷔텐베르크(Wittenberg) 대학에서 철학강의를 시작했다 . 신학학위를 받은 후 1509년에 철학 외에 성경도 강의했다. 

1510년 11월에 수도원의 업무를 위해 형제 파터 나틴 (Pater Natin)과 함께 로마 여행을 하였다. 

1511년 로마여행 이후 로마-카톨릭 교회의 제도와 실태에 깊은 실망을 느꼈다.  뷔텐베르크로 돌아와 계속 아우그스티누스를 연구했다. 

1512년10월19일 [신학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뷔텐베르크대학에 교수로 임명이 됨.

1517년10월31일에 95개조의 논제 (Thesen, 라틴어로 작성)를 뷔텐베르크 궁성교회 정문에 걸었다.  그 내용은 루터가 로마-카톨릭교회로부터 전수받은 내용에 대한 의혹을 정리한 것이었다. 이 논제를 내건 목적은 관계자들과의 토론을 벌어보자는데 있었으나 이외의 반응이 일어났다.  2주 내에 전 독일에 파문이 일어났고 한달 내에는 전 유럽에 이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루터는 논제에 의견서를 첨부하여, 마인츠(Mainz)의 알브레흐트 대감독에게 보냈다. 마인츠의 요한 테첼 (Johann Tetzel) 대주교의 면제부(Ablass) 설교에 대한 반박과 막데부르크 대주교에 보낸 편지 즉 면제부 제도와 학술적 토론에 관한 95개 논제 이었다. 감독은 이것을 [교황 레오]에게 보냈으나 교황을 이를 묵살했다. 

1518년에 루터는 „95개조 논제 해설문“을 발표함으로써 이 문서가 각국 언어로 변역되고 찬반토론이 전개되었고 교황청과의 관계가 악화되었다.           

1518년2월에 [면제부와 은혜에 의한 설교]로 세론의 비판 그리고 10월에는 교황특사  즉 아욱스부르크에 체류한 카예탄(Cajetan)의 심문(審問)    

1519년7월에 라이프치히(Leipzig)에 체류한 요한 에크 (Johann Eck)와의 논쟁/토론, 그리고 교황과 의회개혁파의 무오 설을 부정하다. 

1520 년 루터를 비난, 제재하는 문서에 교황이 서명하여 소송이 재개.

개혁의 주요 저술: „Von der Freiheit eines Christenmenschen“ (기독교인의 자유), „An den christlichen Adel deutscher Nation“ (독일의 기독교 귀족들에게),  „Von der babylorischen Gefangenschaft der Kirche“ (교회의 바비론의 포로)을 공개하다.

1520년12월10일에 [자기의 주장을 파기하고 로마로 출두하라]는 교황령에 정면으로 맞선 루터는 뷔텐베르크에서 교황교서를 공개리에 불태웠다.

1521년1월3일 „Decet  Romanus Pontifex“의 칙서로 루터에 대한 파문을 완전시행.  4월20일에 보름스의 의회(Wormser Reichstag)에서 그의 가르침의 취소를 거절하다.   

5월4일에 아이세나흐(Eisenach)근처 봐르트부르크(Wartburg) 성에 납치되어 군주의 보호 하에서 루터는 신약성경을 원문 그리스어에서 독어로 번역이 시작이 되었다.   ,

1522년3월에 뷔텐베르크로 돌아왔으며, 설교를 함으로 뷔텐베르크의 운동을 규제함.

9월에 신약성경 독어 초판이 발간됨.

1523년에 예배 개혁을 함. 즉 성만찬에 평교인도 포도 잔을 이용할 수 있었음.  구약성경 첫 부분이 번역됨. 정리된 학교제도의 도입에 대해서 위원회에 문서를 제출함.  

1524년에 튀링겐(Thueringen)에서 농민전쟁이 일어남.

1525년4-5월에 작센(Sachsen)와 튀링겐 지방을 여행하면서 농민의 분기에 반대한 설교 및 간행물을 발간하였으며, 루터는 인기가 줄어 들었다.

6월 13일에  농민전쟁으로 추방된 수녀 카타리나 폰 보라 (Katharina von Bora)와 결혼하였으며( 6 명의 자녀 중에 2명은 어려서 죽음) 이로서 또 한 가지 주요한 과정을 실행되었다.  10월에 선제후의 도움으로 작센에서 새 교회 규정을 추진함.

멜란흐톤 (Melanchton, Philipp, 1497-1560, 친구/협력자 때로는 반대자)에 의한 대학교와 학제개편을 추진함

1527년에 최초의 개혁/복음교회규정/질서 „Unterricht der Visitatoren“ (방문자의 수업)에 서문 

1529년에 대소 문답서 완성함.

10월에 헤쎈(Hessen)의 필립공작의 초청으로 마르부르크(Marburg)에서 스위스의 종교개혁자 츠뷩그리(Zwingli, Huldrich, 1484-1531)와 복음에 대한 일치를 위해 만남을 가졌으나 성만찬에 대한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하고 갈라졌다.

그 후에 찬송가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1530년6-11월간에 아우크스부르크(Augsburg) 제국의회에 개신교가 그 신앙고백 „Confessio Augustana“을 제시하는 동안 루터는 코부르크( Coburg)에 체류하였다.

즉 이 제국의회에 멜란흐통이 루터를 대신해서 참석하여 종교개혁에 관한 사항을 결의, 6월25일에는 [아욱스부르크 신앙고백]이 의회에서 낭독하고 이로서 개혁교회의 공식 신앙고백서가 되었다. 

1534년에 루터의 성경번역 즉 독어로 된 첫 전집이 출판됨.

1537년 루터는 가장 주요한 회의 [슈말칼덴(Schmalkalden) 동맹]에서 „슈말칼덴 기사“ 그의 신앙증언을 공개하였다.    

1539년 작센 (영문: 색 소니)의 공작령에 개혁이 도입됨.

1543년 유대인에 대한 논문들이 출간됨.

1544년에 첫 개혁파 교회인 토르가우(Torgau)궁성교회가 루터를 통해서 낙성되었다.  

1546년1월23일 만스펠트 공작의 분쟁 중재자로 세 아들과 함께 할레(Halle)를 거처 아이스레벤을 방문하여 2월16/17일 루터의 중재로 백작 형제들의 화해됨. 

2월18일에63세를 일기로 그의 출생지  아이스레벤(Eisleben)에서 사망하였으며, 2월22일에 뷔텐베르크의 궁성교회에 안장함.

= = = 

.

작성자: 송지열 (Ziyul Song) / www.eurasiatour.info

Facebook (Ziyul Song) / www.facebook.com/ziyul.song

Facebook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